한강인터넷신문

본문 바로가기

정치 행정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SK하이닉스 첫 팹(Fab) 공사 때 4500억 원 규모 용인 지역자원 쓴다

관리자  219.248.75.102 2024-12-12 11:27:11 5회

요약글 :

용인시, "지난 2SK하이닉스와 협약 바탕 건설ㆍ자재ㆍ장비ㆍ인력 등 지역자원 활용 방안 구체화"

건설·자재·장비 등 지역업체 우선 배정하고, 인부 등도 지역 거주자 우선 채용

 용인반도체클러스터(SK하이닉스 ) 조감도(왼쪽), 부지조성 공사 전경(오른쪽). 용인시 제공


용인시는 내년 3월 시작되는 처인구 원삼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내 SK하이닉스 첫 번째 생산설비(Fab) 건축공사 때 용인의 지역자원 활용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SK 측은 이와 관련해 4500억 원 규모의 지역자원 활용계획을 시에 제출했다.

 

이는 지난 2월 이상일 시장과 김동섭 SK하이닉스 사장이 맺은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다. 협약에서 시는 팹(Fab) 착공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건축허가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SK하이닉스는 건설공사를 할 때 관내 지역업체의 자재나 장비 우선 사용, 관내 인력 우선 채용을 위한 노력을 하기로 했다.

 

시는 그동안 팹 건축 시공사인 SK에코플랜트와 내년 3월 착공 이후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해 왔다.

 

시공사 측은 반도체 공정시설을 구축해야 하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분야를 제외한 레미콘, 골재, 아스콘 등 건설공사 기본 자재는 지역업체에 우선 배정하기로 했다.

 

주차장 부지 조성이나 폐기물 처리 용역, 인허가가 필요한 용역 관련해서도 지역업체에 우선 기회가 돌아가도록 할 방침이다.

 

철근이나 마감자재, 기계전기설비 자재류 등 기본 자재와 장비를 조달할 때도 지역업체를 우선 활용할 계획인데, 단가 차이가 발생할 때 현장에서 통용되도록 용인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등을 포함한 가이드라인을 제작배포할 방침이다.

 

SK 측은 생산공장을 적기에 완공하고 공사 품질을 높이는 데 방점이 있는 만큼 지역업체와 계약할 때 매출이나 시공 능력 평가액, 재무 건전성 등을 포괄적으로 평가하고 우수 업체는 지속해서 활용하기로 했다.

 

공사 진행을 돕는 인부나 신호수, 교통통제원, 청소 용역, 경비원 등은 용인 지역 거주자를 우선 채용하고 반도체 공사에 특화된 고급 기능공 근로자 투입이 필요한 때에도 지역 인력업체와 협의해 지역 고용 창출에 이바지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시공사에 따르면 SK하이닉스의 첫 번째 팹은 2027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내년 3월부터 약 2년간 건축공사에 들어간다. 이 기간에 투입되는 공사 참여자는 연인원 3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여 자재와 인력 장비 조달에 지역업체가 활용되면 용인의 지역경제에는 큰 활기가 돌 것으로 보인다. 근로자들이 일하면서 식사비, 숙박비 등을 지출할 것이므로 지역 상권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는 공사에 참여하길 원하는 지역업체가 시공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시공사 현장사무실에 전담 민원창구를 곧 개설해 운영할 방침이다.

 

창구에선 각종 인허가를 하거나 자재를 구매할 때 지역업체를 우선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공사 관련 민원 해결을 위한 노력도 하게 된다.

 

이상일 시장은 시는 지난 2SK하이닉스와 맺은 협약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시작될 반도체 생산설비 건축 공사 과정에서 SK하이닉스가 용인의 인력, 자재, 장비 등 지역자원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구체화했다이 방안이 건설 현장에서 실효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시가 관심을 기울여 용인의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부지조성 공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시는 시공사와 지속해서 협의해 지역의 장비, 자재, 인력 등의 자원을 활용토록 했으며, 202412월 현재까지 2500억 원 규모의 지역자원이 활용된 것으로 파악한다"고 밝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청소년보호정책

상호명 : 한강인터넷신문  | 대표자 : 반춘기  | 주소 : 17-022 경기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곡현로170번길 13
TEL : 010-8570-2325  | E-MAIL : hangangdrone1@naver.com
등록번호 : 경기, 아52642   |   등록연월일 : 2020. 08. 10  |  제호 : 한강인터넷신문
발행인 : 반춘기  |  편집인 : 반춘기  |  발행연월일 :2025. 01. 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반춘기

COPYRIGHT © 한강인터넷신문.kr ALL RIGHT RESERVED